분실물이 돌아왔습니다 (3) - 세 번째 분실물 : 가방

 


1. 요약

혜원에게 가방을 찾으러 가라는 연락이 온다. 가게로 찾아가 보았더니 고등학교때 사서 선생님의 가방이었다. 그분과 혜원은 동명이인이었기 때문이다. 자신의 것이 아니라 돌려주려고 다시 식당으로 몸을 돌렸는데, 혜원은 사서인 77년생의 유혜원이 되어 있었다.

유혜원 선생님이 학교에 출근했더니 열 일곱살의 자신을 만난다. 그리고 그 시절에 아픈 기억들을 떠올리게 된다. 어린 시절 혜원은 세정 그리고 나연과 친하게 지냈다. 그러나 나연은 세정과 혜원 사이를 이간질했고 결국에는 혜원은 따돌림을 당하고 더 이상 살고 싶지 않을 만큼 큰 상처를 받는다. 안타깝게도 그렇게 된 상황을 돌이킬 방법이 혜원에게는 없었다.

그 당시 누구도 혜원을 도와주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 어른이 된 혜원은 다시 만난 어린 시절 자신을 돕고 싶었다. 수업 시간에는 티나지 않게 수업에서 혜원을 배려해주었다. 혜원의 의견을 격려해주고 따뜻한 말을 해주었다. 그리고 또 모두를 위한 간식이었지만, 혜원이 좋아하는 하와이안 피자로 시켜주었다.

어린 혜원이 수업에 발표하도록 배려했지만 오히려 혜원이를 곤란하게 했고 결국 실패했다. 혜원은 어린 혜원을 찾아가서 돈가스를 함께 먹는다. 그리고 나에게 문제가 있다는 생각에 사로 잡혀 스스로를 좋아해주지 못했다고 말하며, 과거의 자신에게, 어린 혜원에게 사과한다. 헤어지는 어린 혜원의 뒷 모습을 보았더니 처음 만났을 때 보다 조금 더 어깨가 펴진 것 같았다.

 

2. 책에서 한마디

그때 나한테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어. 그러니까 다 나를 미워하는 거지. 그러다 보니까 나도 나를 미워했던 거 가아. 그런데 지나서 생각해보니까 아니더라고. 내가 잘못한 게 아니었어. 그냥 걔네들이 나빴던거야. 미안해, 혜원아. 뒤늦게 나에게 사과를 했다. 그때 나는 나를 좋아하지 못했다. 내가 바보 같고 한심하다고 생각했다. 미안해. 스스로를 좋아해주지 못해서. ’

 

3.RPB의 관점으로

어린 시절에는 자아가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기가 힘들다. 자신에게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에 그리고 누군가의 따돌림을 받았을 때에, 그것이 모든 원인이 자신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기 쉽다. 그래서 끊임없이 자책하며 오히려 수렁 속으로 더 빠져들어가는 것이다. 어린 혜원은 세정과 나연이 잘못하고 있다고 속으로 저항했음에도 불구하고, 견디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지옥과 같은 고등학교 시절을 보낸다.

그러나 어른 혜원의 입장에서 그 시절로 돌아가보니 그것은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 명백하게 친구들의 잘못이었다. 안타까운 것은, 그 시절에 어린 혜원은 친구들의 따돌림 속에서 스스로 벗어날 방법이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어른 혜원의 따뜻한 배려 속에서 마음을 회복하기 시작한다. 누군가의 회복을 위해서는, 또 다른 누군가의 배려와 격려와 사랑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누군가로 인해서 내가 고통 받을 때에 물론 나를 돌이켜보는 태도는 꼭 필요하다. 나의 잘못으로 인해서 일어난 일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그것이 아니라면 나 자신을 책망하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나를 더 좋아해주고 격려해주어야 한다. 나를 가장 사랑해 줄 수 있는 존재는 바로 나 자신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누군가 내 옆에서 이런 어려운 일을 당하고 있다면, 작은 관심과 사랑이라도 베풀어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따뜻한 배려를 통해, 더 이상 미래에 대한 아무 소망이 없는 한 사람의 인생을 새롭게 살릴 수 있을 것이다.

 

4. 적용

1) 당신의 가장 고통스러운 어린 시절은 언제입니까? 그 시절 당신에게 돌아간다면 무엇이라고 말해주고 싶습니까?

2) 관계의 문제로 고통 받고 있는 연약한 사람이 주변에 있습니까? 그 사람을 위로해 줄 수 있는 작지만 의미 있는 당신만의 한가지 방법은 무엇입니까?


* 추가로 읽어볼 자료

-미래의 나의 관점에서 현재의 내가 살아가야 한다라는 측면에서

“어째서 우리는 미래의 내가 후회할 결정을 내리는가?” 이 질문은 우리가 쉽게 놓치는 중요한 진실에 이르게 한다. 즉, 미래의 나와 연결될수록 현재 더 나은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이다.  

• 행동과 태도를 좌우하는 것은 과거가 아니라 미래다.

• 모든 목표는 접근 또는 회피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래의 나와 연결되면 현재를 수용하고 사랑하며 그 가치를 인식할 있다.

미래의 나와 연결하는 것이 현재의 목적과 의미를 만들어낸다. 

• 장기적인 미래의 나와 연결하라. 그러면 오늘 더욱 훌륭하고 탁월한 결정을 내리게 된다.

퓨처 셀프 | 벤저민 하디, 최은아 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