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00님, 불편한 편의점 소감문 & 평가

 


* 자료의 출처와 의미 

아래 자료는 유00님께서 8주간의 리딩 피플 북클럽을 참여하신 이후에 스스로 준비하신 소감문입니다. 

* 송00님에 대한 소개와 평가 

유00님은 삶에 열정을 가지고 살아가는 분입니다. 자신의 일에 대해서 책임감을 가지고 많은 분들에게 유익을 주고 있습니다. 소감을 읽어보면 책 읽기를 싫어하신다고 하셨는데, 모임 마다 잘 하셨기 때문에 저는 미처 알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오히려 최선을 다해서 책을 정성으로 읽어오셨고 또 다른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경청하면서 마음이 더 깊어지셨다고 생각했습니다. 

북클럽의 강점은, 이야기 안에서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책과 나, 그리고 참여자들 사이에 매우 복합적인 관계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나를 살펴보는 강력한 계기를 맞이합니다. 그런 면에서 소감에서 읽어보실 수 있는 것처럼, 유00님은 북클럽의 유익을 크게 누리셨습니다. 

유00님은 경청의 능력을 가지고 계시다고 생각합니다. 본인 마음에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으셨을텐데 다른 사람의 말을 막지 않고 충분히 듣고, 또 본인 이야기를 풀어 놓으시는 모습을 보면서 참 훌륭하시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양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이야기들을 많이 나눠주셨고, 함께 하는 분들이 큰 유익을 누렸습니다.

공평하게 이야기하는 것이야 말로 북클럽의 핵심입니다. 인도자인 저의 입장에서는 항상 누가 몇번 정도 이야기하셨는지를 염두에 두고 인도합니다. 그런 면에서 매번 모임이 항상 유익하고 즐거우셨다는 것은 저에게 정말 큰 칭찬입니다. 책의 유익과 북클럽의 유익을 이번에 깊이 경험하셨기 때문에, 지금도 훌륭하시지만 앞으로 더 성숙한 모습이 되시리라 기대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