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편의점 (3) - 삼각김밥의 용도

 

1. 요약

편의점에서 일하는 오선숙에게는 이해할 수 없는 남자가 셋이 있다. 첫째로, 그를 이해할 수 없어서 징벌을 하듯 질문하였지만 소통은 되지 않고 결국 떠나버린 남편이다. 둘째로, 좋은 직장조차 내팽개치고 이제는 오선숙의 바램대로 억지로 외무고시를 준비하는 아들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편의점에서 같이 일하게 된 독고씨이다.

오선숙은 자신의 경험상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고 확신한다. 그런데 독고씨는 다르다. 그는 여전히 자신이 어떤 사람이었는지도 기억하지 못하지만, 편의점에서 일 한지 일주일만에 꽤 괜찮은 사람이 되었다. 그는 물건을 보기 좋게 진열하고 편의점의 장점인 할인 물품을 홍보한다. 심지어 손님 집으로 무거운 물건을 가져다 준다. 독고씨는 종종 물건을 훔치려던 소년을 점잖게 타이른다. 그리고 오히려 그에게 삼각 김밥을 사주고 같이 먹는다. 알고 보니 그는 그 소년이 걱정이 되어서 그 집에 찾아가본 적도 있다. 그는 항상 자신에게 맡겨진 일 이상을 한다.

오선숙의 아들은 늘 게임을 한다. 그는 늘 어두워 보인다. 외무고시를 보라고 자신에게 강요하는 엄마에게 화가 나 있다. 오선숙은 편의점에서 어엿하게 일하는 독고씨보다 자신의 아들이 더 못하다 라는 생각에 마음이 아프다. 그리고 자신의 아들이 노숙자나 부랑자가 될 까봐 두려워한다. 우연히 오선숙은 자신의 아들과 자신의 마음에 대하여 독고씨에게 눈물 흘리며 이야기한다.

독고씨는 오선숙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오선숙은 아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오선숙이 아들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있다고 독고씨가 말해주었다. 그리고 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라고 오선숙에게 조언한다. 아들이 왜 중요한 결정들, 오순숙이 볼 때에 전혀 이해되지 않는 결정들을 내렸는지 물어보라고 한다. 무엇이 그렇게 힘들었는지 물어보라고 한다. 오선숙은 아들이 자신의 남편처럼 될까 봐 두려움이 있다. 그래서 물어보지 못한 것이다. 들어주면 조금이라도 풀린다고 독고씨가 조언해준다. 게임을 좋아하는 아들에게 삼각 김밥과 오선숙의 편지를 같이 주라고 말한다. 그리고 삼각 김밥을 자신이 결재하고는 선물로 안겨준다.

 

2. 책에서 한마디

그제야 선숙은 자신이 한 번도 아들의 말을 제대로 들어주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언제나 아들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살기만 바랐지, 모범생으로 잘 지내던 아들이 어떤 고민과 곤란함으로 어머니가 깔아놓은 궤도에서 이탈했는지는 듣지 않았다. 언제나 아들의 탈선에 대해 따지기 바빴고, 그 이유 따위는 듣고 있을 여유가 없었다.”

 

3. RPB의 관점으로

오선숙은 인간의 변화를 믿지 않는다. 왜 그럴까? 어쩌면 자기 자신이 변한적이 없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누구 하나 그녀의 아픔을 진지하게 들어준 적이 없었다. 그러나 독고씨는 순수한 사랑의 따뜻함이 무엇인지 보여주었다. 그녀의 어려움을 경청해주었고 진실하게 조언해 주었다. 오선숙은 독고씨 곁에서 기분 좋음을 발견한다. 마음의 위로를 받고 내면의 변화를 진실하게 경험한다. 속으로 무시하던 독고씨를 통해서 그 놀라운 일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오선숙은 과거에 자신의 남편에게 질문을 많이 하였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 질문은, 상대방에게 대답을 듣고 싶어서 하는 질문이 아니라 역정에 가까운 것이었다. 그러므로 질문이라는 형태 자체는 사람의 관계를 회복시키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진정한 질문 안에는 사랑이 담겨야 한다. 상대방이 힘든 것을 인정해주고 그의 아픔을 위로하고 들어주고자 하는 질문만이 누군가를 변화시키는 진짜 질문이다.

오선숙은 깨어진 관계 속에 있었지만, 이제는 아름다운 관계 속으로 발을 내딛는다. 아름다운 관계라는 것은 나라는 존재를 훌쩍 뛰어넘어야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적어도 자신의 이야기만 하고 싶어하는 이기적인 사람은 진정한 관계를 누릴 수 없다. 나를 넘어 상대방에게 관심과 사랑을 가지는 것만이, 그리고 대화와 질문 안에 그 사랑을 녹여내는 것만이 관계의 변화의 첫 출발인 것이다.

 

4. 적용

1) 당신은 사랑과 위로가 담긴 질문을 통해서 누군가의 말을 경청해 본 경험이 있습니까? 그때 당신은 어떤 감정을 느꼈습니까?

2) 누군가가 사랑과 위로가 담긴 질문을 통해서 당신의 말을 경청해 준 경험이 있습니까? 그때 당신은 어떤 감정을 느꼈습니까?

3) 가장 시급하게 당신의 경청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연락을 나누고 언제 그 사람과 시간을 함께 할지 결정해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