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00님, 리딩피플 오리엔테이션 모임 전 준비 & 평가

 

누군가를 만난다는 것은 굉장히 설래는 일입니다. 특히 취미가 같고 같은 방향을 바라볼 수 있는 누군가를 만난다는 것은 우리 인생에 많이 누리기 어려운 특권입니다. 

그런 면에서 저는 북클럽을 참 좋아합니다. 책을 함께 읽고 나눌 수 있는 진실한 친구를 만날 수 있다면, 우리 인생은 말할 수 없는 풍성함과 큰 기쁨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00님은 미국으로 이민 오신지 오래 되지는 않았습니다. 책을 읽고 나누고 싶은 마음이 있었지만 기회를 얻지 못하다가 리딩피플 북클럽에 조인하시게 되었습니다.

저는 본격적으로 북클럽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오리엔테이션을 해드립니다. 제가 청년 시절부터 경험한 북클럽 이야기, 그리고 북클럽을 공부하고 경험했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제가 드리는 자료에는 두가지 중요한 질문이 들어가 있습니다. '성숙이란 무엇인가? 당신의 생각은?' 그리고 '어떻게 해야 성숙한 사람으로 변하는가?' 입니다. 

성숙이야 말로 북클럽을 관통하는 중요한 단어입니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성숙을 갈망합니다. 때론 불완전하고 실패하고 넘어지지만, 그러나 인간 성숙의 그 이상향을 향한 마음이 모두에게 있습니다. 그리고 북클럽을 통해서 바로 그 성숙을 추구하고 또 경험하게 됩니다. 

첫번째 질문은, 참여하는 분의 마음을 자극하는 질문입니다. 북클럽이 단순히 지적인 유희를 위한 모임이 아니라, 인간 성숙이라는 원대한 꿈을 품은 모임이라는 것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참여하는 분의 마음 안에 기대감을 높이는 것입니다. 

두번째 질문에 대해서는 스스로 고민해 보시도록 하면서, 또한 제가 대답을 해드리는 부분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말콤 놀즈의 안드라고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성인의 배움에 대해서 가장 중요한 원리이기 때문입니다. 안드라고지 이론에 근거해서, 어떻게 해야 성인이 더 잘 배우고 성숙해 질 수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북클럽의 장점과 그 안에서 대화의 방법, 그리고 규칙들을 알려드립니다. 

이렇게 오리엔테이션을 해드린 이후에, 간단한 스몰 북클럽 세션을 가집니다. 제가 사용하는 자료는, '어른의 태도'라는 책의 한 챕터입니다. 그 제목은 '끓어오르는 마음의 압력을 낮춰주는 기록의 힘' 입니다. 


이 책은, 정신과 의사가 쓴 에세이 모음집니다. 내용이 읽기 쉬우면서도, 실질적인 정신 건강을 위한 좋은 조언들이 들어 있습니다. 특별히 제가 정한 챕터는, 글쓰기가 어떻게 우리의 뇌에 작용하는지, 그리고 우리의 분노를 어떻게 안정시키는지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북클럽을 위해 최적화된 글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00님을 만나뵙고 참 좋았던 것은, 미리 보내드린 오리엔테이션 자료를 충실히 읽고 고민하셨기 때문입니다. 북클럽만을 위한 예쁜 노트를 만드셨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정성스럽게 정리해 오신 것처럼, 지금까지 자신의 삶의 여정을 적어 오셨습니다. 

성숙에 대한 자신의 확고한 철학을 적어오셨고 저에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삶의 자세를 물과 같이 하는 것이라는 성숙의 정의는, 새롭고도 마음에 깊이 와 닿는 내용이어서 참 좋았습니다. 그리고 성숙한 사람으로 변하기 위한 자기 성찰에 대한 고민은, 북클럽과 직결되어 있는 내용이라 참 좋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리딩피플 북클럽에서 사용하는 쓰기 모형에 따라서 이00님이 미리 준비하신 내용입니다. 어른의 태도 한 챕터를 요약하고 느낀 점을 정리한 이후에, 적용까지 적은 내용입니다. 준비하신 내용을 들으면서, 일단 글씨기 실력이 굉장히 탁월하다고 느꼈습니다. 요약을 보면 그 사람이 어느 정도의 이해력과 논리력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데 정말 훌륭하게 정리하셨습니다. 

느낀 점도 참 훌륭합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이00님은 이미 글쓰기를 많이 훈련하신 분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본인의 감정을 일기장에 적으면서 꾸준하게 분석하고 그 안에서 회복한 경험이 있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북클럽을 위해서 놀랄만큼 이미 잘 준비된 분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인해서 이00님은 저와 일대일로 오리엔테이션 시간을 가지고 지도해드렸습니다. 사실 지도라기 보다는 즐거운 교제의 시간이었습니다. 그동안 살아오신 이야기들, 그리고 북클럽을 하게 된 동기, 그리고 기대들을 충분히 들을 수 있었고 저 역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는 이00님이 이미 탁월하게 글을 쓰고 고민해 오셨던 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더 큰 기대를 가졌습니다. 왜냐하면 북클럽은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적 셋팅이기 때문입니다. 

책을 낯설어하고 읽기 힘들어하는 분들도, 함께 읽고 나누면서 성숙을 경험합니다. 그런데 동시에 북클럽은, 탁월한 사람을 더욱 빛나게 만들어줍니다. 자발성을 가지고 모임을 준비하고 또 겸손하게 다른 이들을 경청하면서, 자신이 부족했던 부분들을 보완하고 자신의 장점을 더욱 갈고 닦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이00님의 모든 부분이 참으로 기대가 됩니다. 리디피플 북클럽을 통해서, 본인의 소원처럼 어디에서나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사람이 되시기를, 그리고 깨끗하고 겸손한 마음을 지닌 더욱 성숙한 삶을 누리게 되실 것을 확신합니다.

Comments